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텍스트의 구조와 의미작용 방식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 the structure and signification of text in picture books

Other Titles
Understanding the structure and signification of text in picture books
Authors
이차숙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the structure of text in picture books; verbal and image relationship; signification of picture book; 그림책 텍스트의 구조; 글과 그림의 관계; 의미작용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5, no.4, pp.149 - 172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5
Number
4
Start Page
149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28
DOI
10.18023/kjece.2015.35.4.007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그림책 텍스트의 의미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Barthes의 기호학과 Panofsky 의 도상 해석학을 이론적 기저로 삼아 그림책의 의미작용 모형을 가설적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설정된 모형에 따라 세 권의 그림책을 사례로 분석해 보았다. 세 권의 그림책은 일치, 보충, 대위 등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에 따라 선정되었다. 분석방법은 설정된 모형에 따라 사례를 찾아 설명하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세 권의 그림책들은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이 다르지만, 글과 그림이 각각 하나의 기호체로서, 또 둘이 하나의 융합기호체로서 기능을 하며, 그림책 텍스트가 중층의 의미구조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그림책의 의미작용은1차, 2차, 3차의 의미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림책 읽기 지도도 내용파악, 의미해석, 의미 확장의 방향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