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협업과 조직신뢰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고객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문중-
dc.date.available2020-02-28T13:43:13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738-47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조직의 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연구의 일환이다. 대규모화에 따른 기능적 부문화와 글로벌화의 보편성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는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부문간, 구성원간협업의 강화가 절실한 실정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협업은 치열한 글로벌경쟁에서 구성원의 공헌도를 높이고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요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을 통하여 조직신뢰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조직공정성 등의 요인들은 조직성과의 개선에공헌하여왔다. 이러한 기존의 주제들과 협업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은 조직적 역량을 높이고 성과개선에 새로운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즉 직무만족과 조직신뢰성 요인은 조직에 대한호의적 태도와 행동, 인간관계의 개선, 이직률과 결근율의 감소 및 생산성 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협업요인을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로서 사용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조직신뢰성과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련성을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업요인중 구성원들의 비전공유, 보상의 균형성 및 솔선수범 등은 구성원간 감정적 유대관계에 기반으로 하는 정서적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종업원들의 감정적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정서적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비전에 대한 공유를 높이고, 보상의 균형을 도모하며, 성원들의 자발적인 솔선수범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협업요인중 보상의 균형성과 구성원의 솔선수범 등은 계산적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구성원들이 제제나 벌 또는 신뢰관계유지에 따른 보상에 기대로 형성되는 계산적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협업의 보상균형성과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솔선수범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종업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서적 신뢰성과 계산적 신뢰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넷째, 협업과 직무만족간의 정서적 신뢰성과 계산적 신뢰성이 매개효과가 있으므로, 협업을 통한 직무만족의 향상을 위해서 구성원간 신뢰성구축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신뢰성과 직무만족사이에 고객지향성요인은 조절효과가 있으며, 특히 고객지향성이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그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낮은 고객지향성을 지닌 집단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글로벌경영학회-
dc.relation.isPartOf글로벌경영학회지-
dc.title협업과 조직신뢰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고객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llaboration and Organizational Reliability on Job Satisfac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Customer Orient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7092/jibr.2015.12.2.6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글로벌경영학회지, v.12, no.2, pp.69 - 95-
dc.identifier.kciidART002004985-
dc.citation.endPage95-
dc.citation.startPage69-
dc.citation.title글로벌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문중-
dc.subject.keywordAuthor협업-
dc.subject.keywordAuthor조직신뢰성-
dc.subject.keywordAuthor직무만족-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on-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Reli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Job Satisfac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oon Jung photo

Kim, Moon Jung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