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원거래이론을 적용한 농촌관광접점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한 만족형성의 이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SANG SENYAO-
dc.contributor.author위장량-
dc.contributor.author이인재-
dc.date.available2020-02-28T13:43:29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6-05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거래이론을 바탕으로 농촌관광접점에서 대인 상호작용의 원리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자원거래이론을 바탕으로 농촌관광 접점에 대인적 상호작용을 통해 거래되는 자원과 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둘째, 대인적 상호작용을 통한 만족 형성에서 동기의 조절역할을 탐구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현장설문조사를 통해 193부의 유효 설문지가 수집되어 분석에 이용되었다. 가설검증의 결과에 따르면, 농촌관광객 만족 형성과정에 정보(.356), 호의(.193), 사회지위(.177)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에 금전(-.017)과 제품과 서비스(.028) 자원은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교환에 따른 만족형성의 영향에 있어 동기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위락과 이탈동기를 더미변수로 변환하여 단계별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거래자원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방문동기의 조절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동기의 경우, 이탈동기가 높을수록 호의자원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현격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위락동기의 경우 사회지위 자원(+)과 금전자원(-)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관광학회-
dc.relation.isPartOf관광학연구-
dc.title자원거래이론을 적용한 농촌관광접점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한 만족형성의 이해-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the Tourism Satisfaction Formation Process at Service Encounter from Resource Exchange Perspectiv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7086/JTS.2015.39.5.71.8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광학연구, v.39, no.5, pp.71 - 86-
dc.identifier.kciidART001996216-
dc.citation.endPage86-
dc.citation.startPage71-
dc.citation.title관광학연구-
dc.citation.volume39-
dc.citation.number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SANG SENYAO-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위장량-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인재-
dc.subject.keywordAuthor농촌관광-
dc.subject.keywordAuthor자원거래이론-
dc.subject.keywordAuthor동기-
dc.subject.keywordAuthor만족-
dc.subject.keywordAuthor대인적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접점-
dc.subject.keywordAuthorRural tourism-
dc.subject.keywordAuthorResource excahnge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encounte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In Jae photo

Lee, In Jae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