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지지, 셀프리더십 및 소진 간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Kindergarten Teachers' Social Support in the Workplace, Self-Leadership, and Burnout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Kindergarten Teachers' Social Support in the Workplace, Self-Leadership, and Burnout
Authors
정미라이방실박수경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kindergarten teacher; social support in the workplace; self-leadership; burnout; 유치원 교사; 직장 내 사회적지지; 셀프리더십; 소진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3, no.2, pp.87 - 108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87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570
DOI
​​DOI:​​10.18​230​/​tjye​.2015.​23​.2.87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지지, 셀프리더십 및 소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공·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과 AMOS 21.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는 셀프리더십과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는 셀프리더십을 경유하여 소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와 셀프리더십을 강화를 통해 소진을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