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3∼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의 연계성 분석An Analysis of Association in Language Education in the Nuri Curriculum for Three- to Five-year-old Children and the Curriculum for the First Grader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Association in Language Education in the Nuri Curriculum for Three- to Five-year-old Children and the Curriculum for the First Graders
Authors
이민정
Issue Date
2015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Nuri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Educational Contents; Association; 누리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내용; 연계성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2, no.2, pp.1 - 25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594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3~5세 누리과정과 초등 1~2학년군 교육과정에서 3세부터 초등 1학년까지 언어교육의 연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3~5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의 세부내용과 초등 1학년 국어과의 내용성취기준이며, 3세 17개, 4세 25개, 그리고 5세 25개의 세부내용과 초등 1학년 국어과 내용성취기준 19개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연계된 정도는 3세와 4세는 72%, 4세와 5세는 100%, 5세와 초등 1학년은 72%가 연결되었다. 연계형태는 3세와 4세의 경우는 ‘반복’이 8개 항목, ‘발전’이 10개 항목(심화: 6개 항목, 확대․심화: 4개 항목)이었고, 비연계의 경우는 ‘격차’의 ‘생성’에서 총 7개 항목이었다. 4세와 5세의 연계형태는 ‘반복’이 10개 항목, ‘발전’이 15개 항목(확대: 3개 항목, 심화: 11개 항목, 확대ㆍ심화: 1개 항목)이었고, 비연계는 없었다. 5세와 초등 1학년의 연계형태는 ‘반복’이 4개 항목, ‘발전’이 14개 항목(확대: 1개 항목, 심화: 7개 항목, 확대ㆍ심화: 6개 항목)이었고 비연계는 소멸에서 7개 항목이었으며, 초등 1학년 국어교육과정에서는 9항목이 생성되었다. 즉 3세에서 초등 1학년까지의 언어교육내용의 연계성은 3세와 4세, 4세와 5세, 그리고 5세와 초등 1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반복’과 ‘발전’의 형태로 연계가 이루어지고, 3세에서 4세, 5세에서 초등학교 1학년은 새로운 내용이 각각 ‘생성’되었으며, 5세에서 초등 1학년의 경우에서만 비연계에 해당되는 ‘소멸’이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