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료관광 선택속성 중요성에 대한 국적·방문 목적·소비성향에 따른 차이연구 - 방한 중국과 일본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Medical Tourism Selection Attributes by Nationality, Visiting Purpose, and Consumption Tendency - Focused on Chinese and Japanese Medical Tourists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Medical Tourism Selection Attributes by Nationality, Visiting Purpose, and Consumption Tendency - Focused on Chinese and Japanese Medical Tourists -
Authors
송민경김상혁
Issue Date
2015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Medical Tourism; Selection Attribute; Nationality; Visiting Purpose; Consumption Tendency; ANCOVA; 의료관광 선택속성; 국적; 방문 목적; 소비성향; 공분산분석
Citation
관광연구, v.30, no.2, pp.331 - 351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331
End Page
3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13
ISSN
1226-250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방한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 의료관광에 대한 만족도를 통제한 후에 의료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성이 국적․방문 목적․소비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방한 의료관광객 중 주요 고객인 중국과 일본 의료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86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446부(74.3%)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이 중 중국 의료관광객은 254명이고, 일본 의료관광객은 192명이다. 본 연구의 공분산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중국 의료관광객이 일본 의료관광객보다 의료서비스 품질과 관광서비스 품질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격편익은 일본 의료관광객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목적 집단에 따라 치료 목적 집단이 미용 목적 집단보다 가격편익에 대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성향 집단에 따라 모든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편익과 거리편익은 저비용 추구 집단이 고품질 추구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의료서비스 품질과 관광서비스 품질은 고품질 추구 집단이 더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의료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성은 국적별․방문 목적별․소비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방한 외국인 의료관광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의료관광 시장을 국적별․방문 목적별․소비성향으로 구분하여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익을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ang Hyuck photo

Kim, Sang Hyuck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