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읽기를 활용한 내러티브 사고 교육 방법 탐색Searching for the method of teaching to foster narrative thinking abilities through reading picture books

Other Titles
Searching for the method of teaching to foster narrative thinking abilities through reading picture books
Authors
이차숙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내러티브; 내러티브 사고; 논리`과학적 사고; 그림책 읽기; narrative; narrative modes of thought; logico-scientific modes of thought; reading of picture books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5, no.2, pp.29 - 48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32
DOI
10.18023/kjece.2015.35.2.002
ISSN
1226-9565
Abstract
본고는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에서 강조해 왔던 논리·과학적 사고를 넘어 내러티브 사고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실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내러티브 사고교육의 실천 방법에대한 가능성과 그 의미를 찾고자 시도되었다. 이에 본고는 먼저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치를규명하고, 그림책을 활용한 내러티브 사고 교육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내러티브는 인간 경험과 삶을 이해하는 인식의 도구이며,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소통의매체라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그림책 읽기는 삶을 이해하고, 자신을 성찰하며, 다른 사람과소통하며, 삶의 경험을 통한 다양한 정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방향을 설정해야 하며, 이를 위해,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할 때, 스키마 활성화, 이야기이해 점검, 자유로운 질문과 답하기, 등장인물의 마음 상태에 대한 다양한 추론, 내적 이미지 그리기, 내용 요약 등을 통해서사적 사고를 신장시킬 것을 제안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