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한국 언론의 수용 태도 변화: 보도태도, 프레임, 정보원을 중심으로Opening of Japanese Pop Culture and Acceptance Attitude of Korean Media : Focusing on News attitude, Frame and Source

Other Titles
Opening of Japanese Pop Culture and Acceptance Attitude of Korean Media : Focusing on News attitude, Frame and Source
Authors
오대영이완수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일본 대중문화; 개방; 한국 언론; 수용태도; 보도태도; 프레임; 정보원; Korean media; Japanese pop culture; Opening; Acceptance attitude.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15, no.1, pp.229 - 269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229
End Page
2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62
ISSN
1598-2653
Abstract
한국 언론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수용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20년 8개월 동안 16개 신문·방송이 보도한 1367개 기사의 내용을 시계열적으로 분석해 서 알아보았다. 시기는 개방정책이 추진된 1993년 2월25일부터 1차 개방 전날인 1998년10월19일까지를 ‘개방 이전’, 1차 개방부터 4차 개방이 완료된 2003년 12 월30일까지를 ‘개방 시기’, 그 이후부터 개방 15주년이 되는 2013년 10월20일까 지를 ‘개방 이후’로 구분했다. 보도 프레임은 문화적 흥미, 문화산업, 문화수용, 문 화거부, 처방 등 5개로 분류했다. 보도태도를 보면 개방 이전과 개방 시기에는 부 정이 긍정보다 많았지만, 개방 이후에는 긍정이 많아졌다. 5개 프레임 가운데 문화 수용 프레임이 가장 많았고, 문화거부 프레임이 가장 적었다. 모든 시기에서 문화 수용 프레임이 문화거부 프레임보다 많아서 한국 언론은 개방 이전부터 일본문화 수용에 긍정적이었다. 정보원에서는 개방 정책을 추진한 한국 공무원의 비중이 가 장 높았다. 그러나 시기에 따라 수용태도는 달랐다. 개방 이전에는 비판적인 수용 태도가 매우 강했으나, 개방 시기에는 줄었으며, 개방 이후에는 긍정적인 수용태도로 변화했다. 한국 언론은 개방에 따른 한국 대중문화산업 피해를 우려했으나, 한 국 대중문화산업 발전의 기제로 생각하는 긍정적인 수용 태도를 보였다. 한국 언론 의 문화 장르별 수용태도도 시간이 흐를수록 긍정적으로 변했으며, 음악, 영화와 방송, 만화의 순으로 긍정적이었다. 한국 언론의 긍정적인 문화개방 수용태도는 한 류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일반적인 타문화 수용 과정과 달리, 거부와 충격의 단계 없이 순응, 적응, 동화 단계를 거친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일본 대중문화가 개방 전부터 한국사회에 많이 보급되어 있었기 때문에 공 식적인 개방에 따른 갈등과 마찰이 적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Day Young photo

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