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조직특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교사경력 5년을 기준으로 -The Impact of Day-care Center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eacher Efficacy

Other Titles
The Impact of Day-care Center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eacher Efficacy
Authors
정미라강수경김민정이방실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
Keywords
day-care center teacher; teacher efficacy; day-care center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어린이집 교사; 교사효능감; 어린이집 조직특성
Cit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11, no.1, pp.173 - 190
Journal Title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73
End Page
1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722
ISSN
1738-9496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 조직특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지역 어린이집 교사 319명을 대상으로 조직특성, 교사효능감을 측정하였고 수집된 자료는교사경력 변인을 고려하여 F-검증, 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어린이집 교사효능감은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조직특성 중 도전, 역할명확성, 수퍼비전, 재교육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에게는 도전, 역할명확성이, 경력이 5년 이상인 교사에게는 도전, 역할명확성, 재교육의 조직특성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에게 공통적으로 영향력이 큰조직특성은 도전과 역할명확성이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어린이집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한 조직특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교사경력별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u Kyoung photo

Kang, Su Ky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