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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원과 신뢰도가 학생의 대학이미지와 대학결정에 미치는 영향 차이: 대인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대학을 중심으로Influence Gap of Sources and Reliability on University Image and Selection : Focusing on Personal Communication, Media and University PR

Other Titles
Influence Gap of Sources and Reliability on University Image and Selection : Focusing on Personal Communication, Media and University PR
Authors
오대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personal communication; media; university PR; reliability; persuasion; university image; university selection; 대인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대학홍보․광고; 신뢰도; 설득; 대학이미지; 대학결정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15, no.3, pp.181 - 220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81
End Page
2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780
ISSN
1598-2653
Abstract
대인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대학홍보․광고의 정보량이 학생의 대학에 대한 태도변화에 주는 영향, 그리고 태도변화가 대학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정보원에 대한 학생의 신뢰도가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지도 조사하였다. 2013학년도에 수도권의 A대학에 입학한 신입생 1041명을 설문조사해서 분석하였다. 3개 정보원의 정보량은 모두 학생의 대학이미지 상승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이 미디어와 대학 홍보․광고보다 컸다. 3개 정보원에 의해 달라진 대학 이미지가 대학결정에 미친 영향력에서도 대인커뮤니케이션이 미디어와 대학홍보․광고보다 컸다. 대인커뮤니케이션 정보량은 학생이 대학을 결정할 때 중시하는 학생중심 요인과 학교중심 요인에 모두 영향을 주었지만, 미디어 정보원은 학교중심 요인에만 영향을 주었고, 대학홍보․광고는 두 요인에 모두 영향을 주지 못했다. 정보원 신뢰도는 정보량이 대학에 대한 태도변화에 영향을 주는 과정, 그리고 태도변화가 대학선택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모두 부분 또는 완전매개 효과를 갖고 있었다. 연구 결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이 미디어와 대학홍보․광보보다 큰 것을 나타났다. 대학은 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대학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학입시 전략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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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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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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