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발문을 통한 그림책의 그림읽기 지도방안 탐색: Arnheim의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를 중심으로A Study on Teaching Plans for the Reading of Picturebook Pictures using the Teacher's Questions: With a Focus on Arnhiem's Visual Thinking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Plans for the Reading of Picturebook Pictures using the Teacher's Questions: With a Focus on Arnhiem's Visual Thinking
Authors
이유나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시각적 사고; 그림책; 그림읽기; Visual Thinking; Picture book; Reading Picture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4, no.3, pp.23 - 51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814
ISSN
1738-0286
Abstract
그림책의 그림을 읽는다는 것은 독자들의 능동적인 인지적 조작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활동이다. 그림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인지적 활동은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각적 사고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시지각은 인간의 능동적인 지적 수행을 필요로 하며, 이는 지능적이고 역동적이며 독창적인 사고를 하는데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그림책의 그림읽기 수업모형을 구안하여 시각적 사고 이론과 연계하여 설명하였고, 각 특성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여 교사의 발문을 중심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발문은 그림책의 그림 즉 시각이미지를 읽고, 유아가 다양한 문학적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모색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그림읽기의 인지적 특성과 시각적 사고 이론에 기초한 그림읽기 지도방법의 이론적 함의는 유아의 그림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학적 소양을 갖춘 독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