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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민요와 대중가요에 나타난 말하기 방식-남녀 간 연애를 주제로 한 노래를 중심으로-Speaking Patterns in Epic Folksongs and Popular Music-with priority given to songs about dating-

Other Titles
Speaking Patterns in Epic Folksongs and Popular Music-with priority given to songs about dating-
Authors
이정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민요학회
Keywords
epic folksong; popular song; dating; the speaker; point of view; speaking; speaking pattern; the narrator; third-person narration; dramatic monologue; dramatic dialogue; monologue of the first-person speaker; desire; oppression; traditional society; urbanization; industrialization; popular culture; 서사민요; 대중가요; 연애; 화자; 시점; 말하기; 말하기 방식; 3인칭 서사; 극적 독백; 극적 대화; 일인칭 화자 독백; 욕망; 억압; 전통사회; 도시화; 산업화; 대중문화
Citation
한국민요학, v.42, no.3, pp.173 - 204
Journal Title
한국민요학
Volume
42
Number
3
Start Page
173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37
ISSN
1598-9615
Abstract
이 연구는 전통사회와 산업화사회에서 불린 서사민요와 대중가요를 통해 향유층(수용자층)이 인류 보편의 욕망인 연애에 관하여 어떠한 태도를 보이는가를 구명하기 위해 시도한 선행 작업이다. 이를 위해 서사민요와 1960~70년대 대중가요 가운데 대중에게 널리 불리고 사랑받았던 노래 중 최소한의 이야기성을 담보하면서 연애 상황을 담아낸 노래를 선택하여 이들 노랫말에 나타난 말하기 방식을 살펴보았다. 대상 자료를 살펴본 결과 서사민요는 서사적 서술, 극적 독백, 극적 대화 등 다양한 말하기를 통해 등장인물 간 소통을 지향하는 반면 대중가요는 서사적 독백과 일인칭 화자 독백 등을 통해 일방적 말하기를 하고 있으며 소통을 허용하지 않는다. 또한 서사민요의 노랫말은 언제든지 다른 발화가 개입할 수 있는 개방성을 띠는 반면 대중가요는 다른 발화의 개입이 용인되지 않는 폐쇄성을 띤다. 이러한 차이는 연애에 대한 태도와 그 차이를 유추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현재의 육체적 욕망과 남녀 간 직접적 소통을 긍정하는 서사민요와는 달리 1960-70년대 대중가요는 일방적인 말하기를 통해 현재 나와 함께 할 수 없는 상대방에 대한 그리움과 아쉬움의 정서를 중심으로 소극적 자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사민요에 나타난 개방적 구조는 향유자들에게 열려있지만 노래 속 연애 상황에 대해서는 일정한 거리를 취하는 양상을 보인다. 반면 대중가요에 나타난 폐쇄적 구조는 연애 상황에 대해 정서적으로 밀착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향유자 간 소통을 통해 비밀과 폐쇄성이 보장받았던 서사민요와 달리 대중가요는 대중매체를 통해 생산, 유통되었다. 민중이 향유했던 연애에 대한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는 향유층의 결속력과 폐쇄성이 보장한 것이고 대중가요에서 발견되는 소극적 태도는 라디오,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공개적으로 유통된 데 그 원인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양상과 원인을 입증하기 위해 향유층의 경험을 근거로 보다 정밀하고도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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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ung 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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