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베이커리 소매점의 유형⋅입지⋅물류비⋅제품구색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lements Retail of Bakery Form, Location, Logistics, Product Assortment Impact on Repurchase Intention -Consumers around the 20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lements Retail of Bakery Form, Location, Logistics, Product Assortment Impact on Repurchase Intention -Consumers around the 20s-
Authors
김철중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물류학회
Keywords
제품구색; 물류비; 입지; FR특성; Assortment; Logistics costs; location; FR Characteristic
Citation
물류학회지, v.24, no.5, pp.109 - 133
Journal Title
물류학회지
Volume
24
Number
5
Start Page
109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54
ISSN
1598-0111
Abstract
베이커리는 우리의 간식과 주식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베이커리의 이용률이 높은 이유는 이동의 편리성과 시간의 편리성이 베이커리의 이용률을 높인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소비자가 베이커리 점포를 방문 후 재방문이유의 요인을 구하기 위하여 본 연구목적으로 선정 하였다. 베이커리 점포를 방문했을 때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4요인을 이론 및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요인 첫째, 소비자가 베이커리점포를 방문했을 때 제품구색의 요인을 변수로 선정하였다. 둘째, 소비자가 점포에서 베이커리를 구입하고 포장하고 혹은 배달하는 과정에서 물류비용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물류비를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정하였다. 셋째, 소비자의 관점에서 베이커리 점포를 재방문하는 요인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편리한 입지의 중요성을 변수로 선정하게 되었다. 넷째, 프랜차이즈 본점과 가맹점의 관계가 점포의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변수로 선정하였다. 가설항목을 분석한 결과 제품구색이 재구매의도와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비자의 재구매의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의 구색이 중요함을 소매점 주는 인식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ul Jung photo

Kim, Chul Jung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