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후안 – 호프만, 키에르케고어, 프리쉬를 중심으로Don-Juan-Typen im Vergleich am Beispiel von E.T.A. Hoffmann, Sören Kierkegaard und Max Frisch
- Other Titles
- Don-Juan-Typen im Vergleich am Beispiel von E.T.A. Hoffmann, Sören Kierkegaard und Max Frisch
- Authors
- 김성곤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낭만적 돈 후안; 충동적 돈 후안; 반성적 돈 후안; der romantische Don Juan; der triebgesteuerte Don Juan; der reflektierte Don Juan
- Citation
- 독어교육, v.61, no.61, pp.129 - 151
- Journal Title
- 독어교육
- Volume
- 61
- Number
- 61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70
- ISSN
- 1226-2749
- Abstract
- 스페인의 티르소 Tirso de Molina의 희곡 『세비야의 사기꾼과 초대받은 석상 El Burlador de Sevilla y convidado de piedra』(1613년 초연, 1630년 인쇄본) 이후 돈 후안 소재는 거의 약 500년 동안 문학은 물론 음악과 같은 예술 분야에서도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여러 관점에서 다양한 모습의 돈 후안 유형들로 형상화되었다(Vgl. Frenzel 1988, 156; Kappler 1978, 9).
특히,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와 대본 작가 다 폰테 Lorenzo da Ponte의 오페라 『돈 조반니 Don Giovanni』(1787)는 그 때까지 대부분 저급한 성격의 악인으로 무대에 등장하던 돈 후안을 비로소 게르만적인 정신과 라틴의 감각적 향락이 결합된 새로운 유형의 돈 후안으로 형상화함으로써 그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Vgl. Varas 1976, 241).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인문대학 > 유럽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