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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임상적 추론능력에 대한 고찰Clinical Reasoning Ability of Oncology Nurses

Other Titles
Clinical Reasoning Ability of Oncology Nurses
Authors
박은영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대한종양간호학회
Keywords
비판적 사고; 임상적 추론; 간호과정; 종양간호사; Thinking; Nursing Process; Oncology Nursing
Citation
Asian Oncology Nursing, v.14, no.4, pp.265 - 273
Journal Title
Asian Oncology Nursing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265
End Page
2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97
ISSN
2287-2434
Abstract
본 연구는 문헌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임상적 추론에 대한 개념과 간호에서의 연구와 적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종양간호 임상현장에서 임상적 추론능력이 잘 적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종양간호는 임상간호 영역 중 대상자나 치료, 간호의 모든영역이 가장 복잡하여 고도의 임상적 추론이 필요한 분야이다. 이런 이유로 종양간호사는 개인의 비판적 사고력과 임상적 추론력을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와 임상적 추론 능력은교육과 노력을 통해 증진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좋은 임상적 추론을 위해서는 좋은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반드시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개인적 차원의 노력으로 스스로 묻고, 확인하고 검증하는 생각의 습관이 종양간호의수준을 발전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한다. 그리고 병원 조직 차원에서도 근무 여건과 교육의 기회 제공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임상추론능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컨퍼런스나 사례발표를 통한 간호과정 적용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교육 현장에서는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임상적 추론능력이 준비된간호사를 교육시키기 위한 비판적 사고력 증진교육과 이를 임상에적용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실습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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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Eun Young
Nursing (Dept.of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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