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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증상 평정도구에 따른 집단 선별 일치도A Study on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According to ADHD Screening

Other Titles
A Study on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According to ADHD Screening
Authors
이영은배승민홍선주이명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Keywords
ADHD; 평정; 일치도; K-ARS; K-CRS; DISC; ADHD; Ratings; Agreement; K-ARS; K-CRS; DISC
Citation
정서·행동장애연구, v.30, no.4, pp.387 - 400
Journal Title
정서·행동장애연구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387
End Page
4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327
ISSN
1226-4415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의 ADHD 증상에 대한 부모와 교사 평정, 구조화된 면접 결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각 평정도구로 실제 ADHD 아동을 얼마나 잘 선별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총 26명을 대상으로, 부모 및 교사 K-ARS, K-CRS를 실시하였고, 부모에게는 구조화된 면접인 DISC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ADHD 증상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정 간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각 평정도구에 따라서 아동 증상에 대한 부모의 보고는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다. 반면, 교사는 보다 일관성 있게 아동의 증상을 평정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DISC와도 높은 상관을 보였다. 또한 각 평정도구로 아동을 선별하여 실제 ADHD 아동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DISC가 ADHD 아동을 가장 잘 선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교사 평정, 부모 평정 순으로 나타났다. ADHD 증상에 대한 조기 선별과 개입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 및 교사가 아동의 문제를 일차적으로 확인하여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주체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아동 증상 평정에 대한 정확성을 높여 적절하게 초기 선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부모에게는 ADHD와 함께 감별해야 하는 증상들과 세세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아동의 증상 평정에 대한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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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 Seung Min
College of Medicine (Department of Medi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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