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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윤리의식과 행복감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hild-Care Teacher’s Ethics and Happines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ild-Care Teacher’s Ethics and Happiness
Authors
정명자최혜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보육교사; 윤리의식; 행복감; child-care teacher; ethics; happiness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88, pp.21 - 39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Number
88
Start Page
21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423
ISSN
1226-6795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윤리의식과 행복감의 일반적 경향과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윤리의식과 행복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보육교사의 윤리의식과 행복감의 상관관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296명이며, 연구도구는 양경혜(2012)의 교직윤리의식 척도와 김하니(2012)의 보육교사의 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통계분석, 평균차이 검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은 교사의 연령, 경력, 학력,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경력이나 학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한편 기혼인 교사가 미혼인 교사보다 행복감이 더 높았으며 20대 보육교사보다 30대 이상의 보육교사가 더 높은 행복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윤리의식과 행복감 간에는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 증진을 위해 윤리의식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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