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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의 활용 경향 분석 - 국제광고제의 디지털미디어 부문 수상작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Trend of Interactive Motion Graphic - Focused on Prize-winning Works in the Digital Media Part of International Advertising Awards -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Trend of Interactive Motion Graphic - Focused on Prize-winning Works in the Digital Media Part of International Advertising Awards -
Authors
이운형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Interactive motion graphic; User interface; Interactivity;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44, pp.431 - 44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44
Start Page
431
End Page
4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495
DOI
10.21326/ksdt.2014..44.037
ISSN
2233-9205
Abstract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은 TV나 영화 등의 미디어를 통해 단방향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는 기존의 모션그래픽과는 달리 웹과 스마트폰 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미디어에서 사용자 참여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되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분으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과 콘텐츠와의 연동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로서의 모션그래픽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를 사용성 이론에 접목시켜 컬러와 그래픽 요소를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으며 칸과 클리오 등 국제광고제 수상작들의 활용 사례를 통해 인터랙티브 모션 그래픽의 트렌드와 활용 영역에 대해 조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사용자의 감성을 중시하여 시각적 즐거움을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시각적 효과를 동반하는 형태로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들을 스토리텔링에 몰입시키는 수단으로써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레이어 효과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조작층 요소의 인지를 쉽게 하면서 좀 더 시각적으로 자연스러운 모션을 추구하려는 경향과 기존의 평면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모션그래픽 제작 시 자연스럽고 입체적인 부분을 고려한 형태의 디자인 경향이 두드러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실무적인 관점에서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 제작 시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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