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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의 영양표시 제도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Restaurant Manager's Awareness of and Satisfaction with Menu Labeling at Restaurants

Other Titles
Restaurant Manager's Awareness of and Satisfaction with Menu Labeling at Restaurants
Authors
정진이김어지나양일선함선옥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외식경영학회
Keywords
영양표시; 인지도; 만족도; 외식업체; 매니저; Menu labeling; Awareness; Satisfaction; Restaurant; Managers
Citation
외식경영연구, v.17, no.4, pp.247 - 265
Journal Title
외식경영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247
End Page
2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501
ISSN
1229-1838
Abstract
오늘날 식품산업의 발달과 가공식품 섭취의 증가로 과체중 및 비만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정부 기관에서도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품 선택을 위한 관련법을 제정하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주요 정책 중 하나로 시행되고 있는 영양표시 제도는 외식에서 제공되는 식품의 영양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하게 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영양정보 제공의 주체가 되는 외식업체의 외식 영양표시 제도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이들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조사를 위한 설문은 외식 영양표시 제도의 의무시행 및 자율시행 업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외식 영양표시 제도의 인지도와 만족도는 의무시행 및 자율시행 업체 모두에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편, 의무시행 업체의 외식 영양표시 제도 만족도의 경우 자율시행 업체에 비해 ‘외식 영양표시 정보 제공 범위’, ‘업체 대상 영양표시 제도 교육자료’ 항목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의무시행 업체의 경우 외식 영양표시 제도의 인지도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의 외식 영양표시 제도 인지도 및 만족도 증진을 위한 노력이 시행형태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져야 함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향후 제도의 확대와 더불어 효율화 및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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