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6개국 언론 보도에 나타난 중동 한류-현상, 성공이유, 성공효과, 문제점을 중심으로-Korean Wave of Middle East Reflected in Middle East’s Media -The Phenomenon, Success Reasons, Success Effects and Problems-
- Other Titles
- Korean Wave of Middle East Reflected in Middle East’s Media -The Phenomenon, Success Reasons, Success Effects and Problems-
- Authors
- 오대영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 Keywords
- Korean Wave; Middle East’s media; phenomenon; success reasons; success effects; problems; 한류; 중동 언론; 현상; 성공이유; 성공효과; 문제점
- Citation
- 아시아문화연구, v.34, pp.169 - 205
- Journal Title
- 아시아문화연구
- Volume
- 34
- Start Page
- 169
- End Page
- 20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595
- DOI
- 10.34252/acsri.2014.34..005
- ISSN
- 1975-9150
- Abstract
- 중동의 한류 실태를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알아보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이란, 터키, 이스라엘 등 중동 6개 국가의 언론이 2000년부터 2013년7월까지 보도한 한류 가사 489개를 현상, 성공이유, 효과, 문제점 등 4개의 틀로 분석했다. 중동의 한류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K팝, 영화, 드라마가 주도하면서 관광, 한국어, 태권도, 음식 등 다른 장르로 확산되고 있었다. 한류의 성공이유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의 문화개방과 육성정책, 한국 문화산업계의 치열한 경쟁, 문화적 근접성, 콘텐츠의 우수성, 정보통신기술 발달, 부족한 중동의 문화콘텐츠 등 6가지 요인이 분석되어서 다른 지역의 성공 이유와 유사했다. 한류의 성공효과는 한국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개선, 한국이 문화강국이라는 이미지 형성, 한국에 대한 관심 증가, 한국 경제발전에 기여, 중동 젊은이들의 문화적 국제화 신장, 중동의 문화산업 육성 필요성 인식 등 6가지이었다. 중동 언론에서는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한국 이미지 상승, 경제발전 등의 효과 이외에도 한국을 문화강국으로 인지하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중동에서 한류는 아직 경제적 효과로는 많이 이어지지 않아서 한국상품 구매단계에는 못미치고, 아직 한류 파생상품 구매 단계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럼에도 한류는 중동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어서 중동의 한류는 더욱 대중화되고 뿌리내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중동 언론에서는 비판적인 기사가 매우 적어서 혐한류, 항한류의 분위기는 아직 없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 의해 제기된 한류스타의 자살사건, K팝 가수 육성과정과 불평등 계약, K팝 콘텐츠의 문제점 등은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59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