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글쓰기로서의 이야기 새로쓰기 -가천대학교 2013학년도 1학기 <인문학글쓰기>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Story Rewriting as College Writing Education -Focusing on <Academic Writing> Class in the 1st Semester of 2013 for Gachon University

Other Titles
Story Rewriting as College Writing Education -Focusing on <Academic Writing> Class in the 1st Semester of 2013 for Gachon University
Authors
이정아
Issue Date
2014
Publisher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Keywords
대학글쓰기; 교양 강좌; 이야기 새로쓰기; 비판적 문제제기; 창조적 활동; 이야기 쓰기;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통합적 글쓰기; University writing; Liberal-arts course; Story rewriting; Critical problem posing; Creative activity; Story writing; Communication skills
Citation
인문과학연구, no.41, pp.173 - 196
Journal Title
인문과학연구
Number
41
Start Page
173
End Page
1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650
ISSN
2005-1263
Abstract
이 논문은 대학글쓰기로서 이야기 새로쓰기 활동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창조적 글쓰기를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교육적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 논의이다. 현재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글쓰기는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수업 내용과 활동은 그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연계될 필요가 있다. 이야기 새로쓰기는 익히 잘 알고 있는 이야기를 읽고 이해하며 이야기가 가진 문제점을 비판하고 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안을 모색하는 창조적 행위를 포괄하는 통합적 활동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필자는 실제 수업에서 이야기 새로쓰기 활동-이야기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문제제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탐색과 구상, 실제 새로쓰기와 자기평가 등-을 통해 그 교육적 가치와 활용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었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새로쓰기를 통해 비판적 문제제기를 창조적 쓰기 활동으로 연계해나가는 글쓰기 전 과정을 수행하면서 기존 글쓰기 수업의 경직성으로부터 벗어나 유연하고 창조적인 사고의 확장을 경험하고 다양한 표현방식을 취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야기 새로쓰기는 인식의 지평을 확장해나가는 열린 수업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ung Ah photo

Lee, Jung Ah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