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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변화에 따른 IMC 전략과 PPL 간접광고Change in The Media IMC Strategy and Product Placement Advertising

Other Titles
Change in The Media IMC Strategy and Product Placement Advertising
Authors
박인창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미디어 변화; IMC 전략; PPL 간접광고; Media Chang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Product Placement Advertising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7, no.2, pp.73 - 80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73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709
ISSN
2671-6194
Abstract
군집(群集)생활과 물자의 교환이 생겨난 이후 인간은 다양한 경제활동을 추구해 왔다. 그리고 이와 함께 판매의 촉진을 위해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가 나타나게 되었으며, 시대와 기술의 변천(變遷)에 따라 광고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해 왔다. 기술발달로 인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체제는 제품의 성능 및 특징의 보편적 균등을 가져왔고, 소비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판매촉진을 위해 마케팅 전략이 대두되었다. 마케팅 전략은 고전적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경영 활동에서 보다 공격적인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이론들을 파생시켜 광고에 적용하고 있다. 그 이론의 대표적인 예로서 잘 알려진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전략을 들 수 있다. 마케팅은 이제 일상에서 사용되는 트렌드 나 표현에 접합해 다양한 마케팅의 개념을 만들어 내고 있다. 소비자에게 제품을 구매하게 한다는 행위에 전제되어야 할 것은, 우선적으로는 그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제품의 우수성을 고지(告知)할 수 있는 광고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광고 마케팅 사례 중 간접광고의 하나인 PPL 광고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디지털 시대에 있어 광고와 미디어의 다양화에 대해 알아보고, 광고 커뮤니케이션과 IMC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PPL 광고의 적용 사례에 관해 조사하고, 최종적으로는 PPL 광고의 긍정적인 면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그 발전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결론적으로 앞으로도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PPL 광고는 지속적으로 집행될 것이다.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디지털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이다. 그리고 앞으로의 광고연구에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IMC 전략 전개에 있어 미디어의 융합과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병행되어 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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