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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주 중국인 유학생의 막걸리 음용 실태 및 인식 조사A Survey of Drinking Habits and Perception of Makgeolli Targeting the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Other Titles
A Survey of Drinking Habits and Perception of Makgeolli Targeting the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Authors
전기숙이요린박신인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한국조리학회
Keywords
Chinese students; alcohol drinking characteristics; Makgeolli; drinking behavior; perception; length of stay; 중국인 유학생 막걸리 음용; 중국인 유학생 한국 음주 기호도; 한국 막걸리 개발
Cita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20, no.2, pp.214 - 231
Journal Titl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214
End Page
2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731
DOI
10.20878/cshr.2014.20.2.016
ISSN
2466-0752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의 전반적인 음주 특성, 막걸리의 음용 실태 및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국인 유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2012년 5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6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한국거주기간이 길수록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1회 음주량과음주 빈도가 높았으며, 맥주를 가장 선호하였고막걸리를 두 번째로 선호하였다. 술을 마시는 학생의 97.5%가 막걸리를 마셔본 경험이 있으며,막걸리 음주 빈도와 1회 음주량은 한국거주기간이 길수록 증가하였으며, 주로 음식점과 전문 주점에서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막걸리의 맛과마시는 분위기를 선호하며, 막걸리의 맛과 두통을 비선호하였다. 막걸리 종류에 대한 인지도는낮았으며, 막걸리 가격과 건강 증진 효과에 대해서 각각 92.4%와 85.8%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중국인의 기호에 적합하며 두통과 같은 숙취를 개선한 고품질 막걸리를 개발하고, 건강 지향적인 웰빙주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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