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폭력 가해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이야기그림검사(DAS) 반응특성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Responses to the Draw-A-Story Test in Adolescent School Violence Offenders and General Adolescents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Responses to the Draw-A-Story Test in Adolescent School Violence Offenders and General Adolescents
Authors
오종은김세영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미술치료학회
Keywords
Adolescent school violence offender; general adolescent; Draw-A-Story (DAS); 학교폭력 가해청소년(Adolescent School Violence Offender); 일반청소년(General Adolescent); 이야기그림검사(DAS: Draw-A-Story)
Citation
미술치료연구, v.21, no.5, pp.899 - 917
Journal Title
미술치료연구
Volume
21
Number
5
Start Page
899
End Page
9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59
DOI
10.35594/kata.2014.21.5.003
ISSN
1226-678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청소년과 구별되는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이야기그림검사(DAS) 반응특성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 선별도구로서 이야기그림검사의 유용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실제 학교폭력 가해처분을 받은 청소년 104명과 수도권 소재의 일반청소년 104명이며. Silver의 이야기그림검사에 반영된 정서내용점수와 자기상, 선택그림, 표현특징, 감정반응을 비교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부정적 정서가 높고, 자기상에 대한 병적인 환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 선택에 있어서 가해 청소년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화산을 선택하는 경우는 적었다. 셋째, 그림검사 실시 과정에서 가해 청소년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그림을 삭제하는 경우가 많았다. 넷째, 그림에 대한 감정반응에서 가해 청소년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슬퍼요’라는 표현을 더 많이 선택하였으며, ‘매우 좋아요’라는 표현의 선택은 적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 선별도구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이야기그림검사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