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직공정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기업의 고용형태를 조절효과로-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Customer Orientation Moderating Effect of Employment Type

Other Titles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Customer Orientation Moderating Effect of Employment Type
Authors
권나경이상재김혜린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Organizational Justice; Customer Orientation; Hotel Employment Type; 조직공정성; 고객지향성; 고용형태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10, pp.237 - 246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10
Start Page
237
End Page
2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70
DOI
10.5392/JKCA.2014.14.10.237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올리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공정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통해 호텔기업과 같은 서비스 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울에서 근무 중인 호텔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총 321명의 자료가 실증분석에 적용되었다. 조직공정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직공정성의 하위변수인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절차공정성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도출해 냈다. 또한 호텔산업의 특성상 비정규직의 채용이 늘어남에 따라 정규직과의 조직공정성에 대한 인식차이가 고객지향성에 대한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차이분석 한 결과 정규직 종사원의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정규직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로 나타나 가설은 채택되었다. 하지만 상호작용공정성은 정규직, 비정규직 모두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용형태에 따라 다를 것이다 가설은 기각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