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의 조직특성과 교사의 효능감, 조직몰입 및 소진의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child care centers, teacher efficac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eacher burnout
- Other Titles
-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child care centers, teacher efficac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eacher burnout
- Authors
-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육아지원학회
- Keywords
- 조직특성; 조직몰입; 교사효능감; 소진;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ommitment; teacher efficacy; burnout
- Citation
- 육아지원연구, v.9, no.4, pp.5 - 27
- Journal Title
- 육아지원연구
- Volume
- 9
- Number
- 4
- Start Page
- 5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81
- DOI
- 10.16978/ecec.2014.9.4.001
- ISSN
- 1738-9739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조직특성, 교사의 효능감, 조직몰입 및 교사 소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교사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성을 알아보고 조직특성, 교사의 조직몰입, 효능감이 소진에 갖는 직ㆍ간접효과와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의 조직특성은 교사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의 조직특성은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교사효능감은 교사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특성은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조직몰입은 교사소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특성은 교사의 효능감을 통해 교사소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특성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간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어린이집의 조직특성, 교사의 효능감이 교사의 소진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8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