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건강관심도 및 환경관심도에 따른 품질인증농산물의 소비자 인식 차이Comparison of Consumer's Perceptions of Quality Certified Agricultural Products by Consumer's Health-Concern and Environmental Concern

Other Titles
Comparison of Consumer's Perceptions of Quality Certified Agricultural Products by Consumer's Health-Concern and Environmental Concern
Authors
박미선이범준함선옥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외식경영학회
Keywords
Quality certified agricultural products; Health concern; Environmental concern; Awareness; Credibility; Purchase intention; Willingness to pay; 농산물 품질인증제; 친환경농산물; 우수관리인증(GAP); USDA; 건강관심도; 환경관심도
Citation
외식경영연구, v.17, no.5, pp.107 - 132
Journal Title
외식경영연구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107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910
ISSN
1229-1838
Abstract
농산물품질인증제는 소비 이후에도 소비자가 생산과정 및 품질에 대해 확신할 수가 없는 농산물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결하기 위해 제 3자의 기관이 농산물의 품질을 증명해주는 제도로 국내외 농산물 모두에게 적용되고 있다. 국민소득의 향상, 인구증가 및 고령화, 식품안전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은 소비자의 건강 및 환경관심도를 고조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품질인증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건강 및 환경관심도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서울․경기지역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국내외 품질인증농산물(친환경, 우수관리, 미국 USDA 인증 농산물)의 인지도, 신뢰도, 구매의도 및 추가지불의사, 건강 및 환경관심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국내외 품질인증농산물에 대한 인식은 건강관심도 집단에 비해 환경관심도 집단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인식 중에서 건강관심도는 인지도에, 환경관심도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품질인증농산물의 소비활성화 방안으로 품질인증제도의 관리감독 및 사후관리 강화, 품질인증농산물에 대한 홍보 및 교육, 환경의식의 고취, 가격적정화 및 상품구색의 다양화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건강 및 환경관심도와 같은 소비자 특성이 국내외 농산물에 대한 인식 및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식품 및 외식산업 분야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