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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일본, 한국의 베트남 교육개발협력정책 비교 연구A Comparative Analysis on Educ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Strategies in Vietnam-Case studies of Germany, Japan, and Korea-

Other Titles
A Comparative Analysis on Educ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Strategies in Vietnam-Case studies of Germany, Japan, and Korea-
Authors
우명숙채재은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Vietnam; Education; Development and Cooperation; ODA; Human Resources Development; 베트남; 교육; 개발협력; 공적 원조; 인적자원개발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24, no.1, pp.325 - 349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325
End Page
3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957
ISSN
1229-390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개발협력 추진방식의 문제점을 상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베트남에 대한 3개국(독일, 일본,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정책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으로 베트남을 선정한 이유는 그동안 우리나라가 교육 ODA를 가장 많이 지원한 국가이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3개국 모두 베트남의 사회경제개발전략의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숙련 인력 양성’을 우선 지원하고 있는 공통점이 있었으나, 국가 차원의 개발협력 경험과 정책 방향에 따라 세부 전략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독일과 일본은 협력전략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지만 양국 모두 오래전부터 국가 차원의 개발협력의 틀에 근거하여 베트남과의 교육개발협력을 추진해옴에 따라 베트남의 개발수요와 자국의 강점을 모두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인력양성을 지원하고 있었다. 반면에 한국의 경우 그동안 정상회담과 같은 외교행사 등에 의해 베트남 교육개발협력이 산발적으로 추진되어 왔고, 아울러 직업훈련원 건립 위주의 단기 프로젝트가 주로 추진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차이들은 우리나라가 아직은 OECD/DAC 회원국으로서 걸음마를 내딛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며, 따라서 선진공여국의 벤치마킹을 통해 교육개발협력의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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