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실태 및 유아 교사의 인식A Study on the Practice and Perception of Picturebook Reading for Activation of Responses to Literatur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ractice and Perception of Picturebook Reading for Activation of Responses to Literature
- Authors
- 정근수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picture book reading; responses to literature; reading strategy; 그림책 읽어주기; 문학반응; 읽어주기 전략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4, no.4, pp.289 - 313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4
- Start Page
- 289
- End Page
- 3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111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는 문학 반응 활성화를 위한 유아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실태 및 인식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240명이고, 연구 방법은 질문지 조사이며, 도구는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 교사들은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인식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높은 인식에 비해 그림책 읽어주기 내용과 방법, 시간 등이 구체적 교수 전략화 되지 않은 채 이루어지고 있다는 현장의 실태를 나타냈다. 이는,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교사의 관심 및 인식이 체계적인 교육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위한 그림책 읽어주기 교수 전략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둘째, 유아 교사들은 특히, 글과 그림 읽기의 중요성, 패러텍스트 읽기에 대하여 높은 인식 수준을 보였으며, 이는 문학 반응 관련 요소로서, 문학 반응 활성화를 위한 교수 전략에 반영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문학 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어주기 교수 전략 구성과 유아 문학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토대가 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11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