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의 동작교육 특성 탐색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a highly field-experienced professor's instructional process in movement education
- Other Titles
-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a highly field-experienced professor's instructional process in movement education
- Authors
- 곽은순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Teacher Knowledge; Qualitative Research; Movement Education; 교사 지식; 질적 연구; 동작교육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0, no.4, pp.457 - 477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457
- End Page
- 4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186
- ISSN
- 1229-308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의 동작교육 특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형적인 활동중심 유치원에서 엄격하고 체계적인 교사훈련에 참여한 20년의 경험이 있는 교수의 동작교육 수업을 한 학기동안 관찰하여 해석하였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가 진행한 동작교육의 특징은 교육내용과 교수법, 그리고 현장에서의 동작교육이 일어나는 상황을 전달하는데 있어 구체성과 상세함으로 요약된다. 이런 구체성은 대학교의 수업에서 자신이 유아교사의 역할을 하면서 보여주는 수업을 통해 자신의 노하우를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모방하기를 강구하는데서, 그리고 자신의 초임시절 교사훈련을 받았던 대로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을 지도하는데서 드러난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 수업의 특징은 전문가가 시범을 보이면 초보자가 이를 모방하고, 이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초보자가 지식을 구성해가는 인지적인 도제이론으로 설명이 된다. 아울러 현장경험과 같은 직장경험이 교사의 지식형성에 강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시금 대학의 직전교육과 현장의 전문적인 교육이 교사의 지식구성에 있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본 연구는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18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