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실습 운영형태에 따른 간호학생의임상실습수행도 및 실습만족도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cording to Type of Practic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Students at Child Health Nursing
- Other Titles
-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cording to Type of Practic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Students at Child Health Nursing
- Authors
- 김지수; 이애란; 어용숙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간호교육학회
- Keywords
- 아동간호; 임상실습; 간호학생; Pediatric nursing; Clinical practice; Nursing student
- Citation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19, no.4, pp.542 - 548
- Journal Title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542
- End Page
- 5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205
- DOI
- 10.5977/jkasne.2013.19.4.542
- ISSN
- 1225-9578
- Abstract
- 연구 결과, 소아과에서 직접간호실습을 수행하는 경우는 이론수업의 수강여부, 학점, 학과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있었고 관찰실습을 하는 경우는 학제, 이론수업의 수강여부,학점, 실습기간 그리고 실습지도자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신생아 실습에서 직접간호를 수행하는 경우는 학제, 이론수업의수강여부, 실습병원, 그리고 실습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관찰실습을 하는 경우는 학제, 학과만족도, 실습지도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아동간호실습에서의 임상실습수행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점 및 실습기간의 확장과 실습 전의 이론교육이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특히 신생아 실습의 경우는전문병원의 활용과 현장 지도자의 실습지도가 확대될 필요가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간호 임상실습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를 제안하며 학생들이 임상실습에서 직접간호실습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임상실무 지도자와 간호교육자의 협력관계를 위한 방안마련을 제언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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