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코드 변화에 따른 그림책 읽기 지도 방법 탐색Searching for the teaching method of young children to read picture book according to the change of picture book codes

Other Titles
Searching for the teaching method of young children to read picture book according to the change of picture book codes
Authors
이차숙
Issue Date
2013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그림책 코드; 다중양식; 멀티리터러시; 포스트모던 그림책; Picture Book Code; Multimodal Texts; Multiliteracy; Postmodern Picture Books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0, no.4, pp.73 - 94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73
End Page
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222
ISSN
1229-3083
Abstract
현대는 다중양식의 읽기가 요구되는 시대이다. 본고는 읽기 양식의 변화에 따라 생겨난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코드 특성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그 특성에 맞는 그림책 읽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지 문헌을 통하여 고찰했다.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코드 특성은 첫째, 비선형적, 불확정적, 미해결적 서사구성, 둘째, 메타픽션적 기법의 적극적 활용, 셋째, 패러디, 파스티세 등을 활용한 상호텍스트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많은 영역에서의 경계의 흐림 등으로 나타났다. 이런 특성에 따라 포스트모던 그림책 읽기 지도는 첫째, 전략적 사고, 가설설정, 탐색 및 탐구, 선택적 의사결정, 설계, 해석, 분석 등의 메타인지적 처리 능력, 둘째, 그림책의 해체, 재구성, 또는 새로운 구성을 통한 비판적 리터러시, 셋째, 상호텍스트적 관계 탐색을 통한 다중관점과 다층적 의미 이해력, 넷째, 다중텍스트들 간의 관계 이해와 각 텍스트의 기호체계를 활용한 텍스트들 간의 변형 등을 지도할 것을 제안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