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조직특성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The Relations betwee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Kindergarten and Burnout of Teachers

Other Titles
The Relations betwee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Kindergarten and Burnout of Teachers
Authors
권정윤정미라박수경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조직특성; 소진; 유아교사;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burnout; teacher of young children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5, pp.251 - 266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251
End Page
2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259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공·사립유치원 교사 567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심리적인 소진이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유치원의 조직특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및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유치원의 조직특성은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근무시간, 결혼 여부 및 담당 학급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학력, 기관의 유형 및 경력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치원의 조직특성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셋째, 유치원 조직특성 하위 모든 영역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해 약 50% 정도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유치원의 조직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