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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호텔선택속성연구-부산 특1급 호텔 부대시설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Hotel Selection Attributes by Customer Life Style: Focused on the Subsidiary Facilities in Super Deluxe Hotel in Busa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otel Selection Attributes by Customer Life Style: Focused on the Subsidiary Facilities in Super Deluxe Hotel in Busan
Authors
심윤정김상혁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Life style; Hotel selection attributes; Subsidiary facility; Revitalize; 라이프스타일; 호텔선택속성; 부대시설; 활성화
Citation
관광학연구, v.37, no.8, pp.11 - 32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7
Number
8
Start Page
11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271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구매행동 및 여가활동을 파악하여, 호텔 이용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호텔 내 부대시설별 선택속성 중요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내국인 이용객의 유치방안을 위한 마케팅 관점에서 참고자료로 도움을 주고, 호텔 부대시설 시장의 마케팅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 집단은 부산지역의 특 1급 호텔 기준으로 하여 최근 1년 이내에 최소 1회 이상 호텔 내 부대시설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150부의 유효표본을 얻었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보면, 라이프스타일은 여가추구, 사회/과시추구, 성공추구, 문화추구 등 4개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를 군집분석을 통해 ‘여가/문화추구집단’, ‘저 관여집단’, ‘사회/과시집단’ 등 3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호텔부대시설 별(레포츠시설, 오락시설, 식음료 시설) 선택속성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레포츠시설, 식음료 시설에서 집단 간 차이를 보였고, 오락시설에서는 모든 선택속성에서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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