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대학생의 자기소개서 쓰기의 실제* -가천대학교 ‘계열별 글쓰기-유학생반’을 중심으로-The Practice of Writing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of Foreign Students

Other Titles
The Practice of Writing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of Foreign Students
Authors
김규진
Issue Date
2013
Publisher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Keywords
foreign students;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self-examination; formal and informal forms; objective postpositional words and complemental postpositional words; 외국인 대학생; 자기소개서; 자기성찰; 격식체와 비격식체; 목적격 조사와 보격 조사 선택
Citation
아시아문화연구, v.31, pp.27 - 70
Journal Title
아시아문화연구
Volume
31
Start Page
27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324
DOI
10.34252/acsri.2013.31..002
ISSN
1975-9150
Abstract
이 연구는 가천대학교 글로벌교양학부 자유전공 외국인 유학생의 계열별 글쓰기 수업 요목의 하나인 자기소개서 쓰기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자기소개서 쓰기는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글쓰기 수업 요목이다.그 이유는 자기소개서가 목적이 뚜렷한 문서이기 때문에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고 일반적인 격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을 선정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이다.나아가 학습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자기성찰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학습자가 제출한 1차 자기소개서를 분석한 후 크게 두 방면에 중점을 두고교육 방안을 설계했다.하나는 자기소개서가 지닌 내용과 구조적인 측면이다. 자기소개서는 목적이 뚜렷한 글이며 독자를 배려하며 써야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또한 자기소개서가 지녀야 할 격식과 내용을 잘 갖춘 예문을 나눠준 후학습자들과 분석하였다.다른 하나는 학습자가 빈번하게 노출한 격식체와 비격식체의 혼용,‘~습니다’체,‘목적격 조사와 보격 조사 선택’등의 문법적 오류를 피하기 위한 연습을 한 후 2차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했다. 2차 자기소개서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가 자기소개서의 내용과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여 작성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또한 대부분의 학습자가 자기소개서 쓰기가 자신을 뒤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평가했다.또한 학습자가 빈번하게 오류를 보인 문법적 오류는 거의 발견할 수없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 Jin photo

Kim, Kyu Jin
Gachon Liberal Arts College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