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대학생의 자기소개서 쓰기의 실제* -가천대학교 ‘계열별 글쓰기-유학생반’을 중심으로-The Practice of Writing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of Foreign Students
- Other Titles
- The Practice of Writing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of Foreign Students
- Authors
- 김규진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 Keywords
- foreign students;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self-examination; formal and informal forms; objective postpositional words and complemental postpositional words; 외국인 대학생; 자기소개서; 자기성찰; 격식체와 비격식체; 목적격 조사와 보격 조사 선택
- Citation
- 아시아문화연구, v.31, pp.27 - 70
- Journal Title
- 아시아문화연구
- Volume
- 31
- Start Page
- 27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324
- DOI
- 10.34252/acsri.2013.31..002
- ISSN
- 1975-9150
- Abstract
- 이 연구는 가천대학교 글로벌교양학부 자유전공 외국인 유학생의 계열별 글쓰기 수업 요목의 하나인 자기소개서 쓰기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자기소개서 쓰기는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글쓰기 수업 요목이다.그 이유는 자기소개서가 목적이 뚜렷한 문서이기 때문에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고 일반적인 격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을 선정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이다.나아가 학습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자기성찰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학습자가 제출한 1차 자기소개서를 분석한 후 크게 두 방면에 중점을 두고교육 방안을 설계했다.하나는 자기소개서가 지닌 내용과 구조적인 측면이다.
자기소개서는 목적이 뚜렷한 글이며 독자를 배려하며 써야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또한 자기소개서가 지녀야 할 격식과 내용을 잘 갖춘 예문을 나눠준 후학습자들과 분석하였다.다른 하나는 학습자가 빈번하게 노출한 격식체와 비격식체의 혼용,‘~습니다’체,‘목적격 조사와 보격 조사 선택’등의 문법적 오류를 피하기 위한 연습을 한 후 2차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했다.
2차 자기소개서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가 자기소개서의 내용과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여 작성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또한 대부분의 학습자가 자기소개서 쓰기가 자신을 뒤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평가했다.또한 학습자가 빈번하게 오류를 보인 문법적 오류는 거의 발견할 수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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