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 유아교사의 교직 적·인성과 핵심 역량 비교 분석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Aptitude and Personality for Teacher and Core Competen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he Aptitude and Personality for Teacher and Core Competen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노은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보육학회
Keywords
예비 유아교사; 교직 적 ․ 인성; 핵심 역량;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ptitude and personality for teacher; core competency
Citation
한국보육학회지, v.13, no.3, pp.205 - 221
Journal Title
한국보육학회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05
End Page
2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326
ISSN
1598-439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을 높이기 위해서 현재 유아교사 자격증이 제공되는 학부생을 중심으로 교직 적성․인성과 핵심 역량을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을 중심으로 유아교사 자격증과 관련된 아동보육 관련학과, 복지 관련학과, 유아교육 관련학과의 학생 33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예비 유아교사의 교직 적・인성 비교에서 학년에 따른 결과는 학년이 높을 수록 교직 적・인성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학과에 따른 결과는 유아교육 관련학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 유아교사의 핵심 역량 비교에서 학년에 따른 결과는 지식 변인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지식 역량이 휠씬 높게 나타났고, 학과에 따른 결과는 유아교육 관련학과, 아동보육 관련학과, 복지 관련학과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 유아교사 교직 적・인성에 따른 핵심 역량 비교에서는 지식, 기술, 태도 모두의 변인에서 교직 적・인성이 높은 집단이 핵심 역량도 높음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예비 유아교사 교직 적・인성과 핵심 역량의 상관관계에서는 전체 상관관계가 .375의 상관관계를 나타냄으로써 p<.01 수준의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