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Learning기본간호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Self Directed Learning Applying Basic Nursing Practice Contents of e-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 Confidence and Satisfaction

Other Titles
Effects of Self Directed Learning Applying Basic Nursing Practice Contents of e-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uthors
조현숙박은영최정실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Basic Nursing Practice; Self-directed e-learning; Knowledge; Self-confidence; Learning Satisfaction; 기본간호실습; e–learning 자기주도학습; 지식; 자신감; 교육만족도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3, no.9, pp.504 - 51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3
Number
9
Start Page
504
End Page
5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364
DOI
10.5392/JKCA.2013.13.09.504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 소재 G 대학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e–learning기본간호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을 했을 때 지식, 자신감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로 연구대상은 실험군 31명, 대조군 32명, 총 63명의 1학년 간호학생이었고, 연구기간은 2011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였다. 중재 기간 2주 동안 실험군에게는 기존의 강의 중심의 전통적 실습교육과 더불어 e-learning기본간호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Mosby’s Nursing Skills 중 피부와 점막의 투약, 수혈 및 중심정맥관 간호에 관한 9개 항목)을 주 3회 이상씩 총 120분 이상 제공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전통적 실습 교육만을 제공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지식과 교육만족도가 증가되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자신감은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피부와 점막의 투약, 수혈 및 중심정맥관 간호의 기본간호 실습에서 전통적인 실습과 함께 e-learning기본간호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은 간호학생의 기본간호 술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이 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간호대학 > 간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eong Sil photo

Choi, Jeong Sil
Nursing (Dept.of Nurs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