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rnheim의 시각적 사고 이론에 기초한 그림책의 그림읽기 지도 전략 탐색A Study on the Teaching of Picture Reading in Picuturebook Based on the Theory of Visual Thinking by R. Arnhei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 of Picture Reading in Picuturebook Based on the Theory of Visual Thinking by R. Arnheim
Authors
이차숙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그림읽기; 시각적 사고; 시지각; reading picture; visual thinking; visual perception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79, pp.1 - 21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Number
79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403
ISSN
1226-6795
Abstract
본고는 유아들의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읽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전략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그림읽기는 시각적 사고의 과정이므로 시각적 사고의 과정과 특성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인 Arnheim의 이론에 기초하여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도출했다. 이를 위하여 먼저, Arnheim의 저서인 ‘시각적 사고’, ‘시지각과 미술’, ‘예술 심리학’ 등 세 권의 책과 기타 Arnheim의 시각적 사고 이론과 관련한 연구물들을 검토하여 그가 주장하는 시각적 사고의 특성을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그리고 각각의 특성에 맞는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제시했다. 이 전략들은 유아들의 시각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이며, 결과적으로는 유아들의 그림읽기 능력을 향상시켜서 그림책 읽기를 즐기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