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나운서의 직업 만족도와 직업 지속의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유선-
dc.contributor.author오미영-
dc.date.available2020-02-29T02:45:37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45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 콘텐츠 제작 종사자로서 아나운서의 직업 현실을 파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나운서들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를 직업 선택 동기, 조직 정체성, 그리고 사회적 평판 차원에서 살피고자 하였다. 아나운서들의 실제 직업 만족도와 직업 지속 의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아나운서 직종이 과연 대중이 인식하는 이른바 인기 직종 관념과 얼마나 부합하는지 밝히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현직 아나운서 대상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다. 응답자는 총 106명이었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아나운서들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는 업무에 대한 외재적 동기가 아닌, 내재적 동기와 관련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아나운서 업무 만족도 및 직업 지속 의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닌 요인은 조직 일치감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평판 요인은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아나운서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가 외적 보상이나 조건 및 평가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title아나운서의 직업 만족도와 직업 지속의도-
dc.title.alternativeAnnouncers’ Job Satisfaction and Jon Continuity Inten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5392/JKCA.2013.13.06.4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3, no.6, pp.425 - 437-
dc.identifier.kciidART001781503-
dc.citation.endPage437-
dc.citation.startPage425-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미영-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콘텐츠-
dc.subject.keywordAuthor아나운서-
dc.subject.keywordAuthor직업 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직업 지속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조직 일치감-
dc.subject.keywordAuthorAnnouncer-
dc.subject.keywordAuthorJob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Jon Continuity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Mee Young photo

Oh, Mee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