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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유형별 자동차 운전자의 응시영역 추출 분석 및 활용방안A Study on Driver’s Gaze Area in Variable Road Characteristics Using Eye Tracking System

Other Titles
A Study on Driver’s Gaze Area in Variable Road Characteristics Using Eye Tracking System
Authors
박진호김형철
Issue Date
2013
Keywords
운전자 시선; 응시영역; 시선추적; 도로정비; 도로계획; 아이트래킹; Eye Tracking; Eye Detecting; Driver’s Gaze; Road Design; Road Characteristics
Citation
국토연구, v.77, pp.83 - 101
Journal Title
국토연구
Volume
77
Start Page
83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473
DOI
10.15793/kspr.2013.77..006
ISSN
1229-8638
Abstract
Eye Tracking 장비는 사람의 눈동자 움직임을 포착하고 추적하는 기술을 말하며,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다. 본 논문은 도로주행 시 운전자가 주로 어느 지점을 응시하고 있는가를 Eye Tracking System을 활용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도로의 특성별 운전자의 주시영역 변화를 살펴보는 시도를 하였다. 특히, 도로의 차로 수 및 성능, 도로의 공간적 특성에 따라 운전자의 전방 응시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가정하에 다양한 도로상황에서 운전자의 시선응시 변화를 Eye Tracking 장치를 활용하여 실험하였다. 총 14인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Eye Tracking 장치를 장착하고 21.5km에 이르는 구간을 주행하는 동안 운전자의 시선변화를 기록하여 분석하였다. 구득된 데이터의 총 유효시간은 199만 1,104초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약 7억 7,106만 7,358회의 Sampling Rate에 해당한다. 데이터 분석 결과 교차로에서의 중심영역 응시율이 가장 낮았으며, 왕복4차로 도로, 왕복6차로 이상 도로, 고속화도로 순으로 중심영역 응시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교차로 정지 시 운전자의 시선이 중심영역에서 분산되어 응시율이 낮아지며, 비도시부 도로보다는 도시부 도로에서의 응시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도로시설물의 계획이나 설계, 도로의 선형계획, 도로 주변 및 가로시설물 정비 시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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