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미래지향적 발명영재상 정립에 대한 연구Modeling the Conception of Giftedness in Invention Based on Inventor's Three Main Aptitudes
- Other Titles
- Modeling the Conception of Giftedness in Invention Based on Inventor's Three Main Aptitudes
- Authors
-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안성훈; 진병욱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Keywords
- Invention; Gifted Education; Giftedness in Invention; 발명; 영재; 발명영재; 영재판별
- 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3, no.3, pp.435 - 452
- Journal Title
- 영재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435
- End Page
- 4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510
- ISSN
- 1598-8333
- Abstract
- 본 연구는『영재교육연구』 22권 3호에 게재된 ‘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 발명영재의 특성 이해’가 밝히고 있는 발명영재상에 대해 발명영재교육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연구를 중심으로 재검토한 결과를 담고 있다. 『영재교육연구』 22권 3호에 게재된 기존 연구는 발명영재의 특성을 5개의 특성영역에 걸쳐 25개 요인과 80개의 요소로 제시하고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발명영재의 3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12개 특성요인과 40개 특성요소로 발명영재의 특성을 설명하였다. 기존의 연구가 Gardner의 이론이 제시한 미래마인드를 기초로 발명영재의 특성에 대해 탐색적인 연구로써 발명영재의 고유한 특성을 드러내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반면, 본 연구는 발명영재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하고 있어서 발명영재상 정립의 개념적 타당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기존의 연구에 비하여 약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12개 특성요인과 40개 특성요소로 발명영재의 특성을 설명함으로써 발명영재의 판별을 위한 도구 및 행동특성 체크리스트의 개발 등 발명영재교육 현장에서의 실용성을 한층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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