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항공사 형태 및 노선에 따른 항공사 이미지가 고객만족,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Examining the Effect of Airline's Image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 by the Airline's Type and Route

Other Titles
Examining the Effect of Airline's Image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 by the Airline's Type and Route
Authors
김상혁오현주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항공사 인지적 이미지; 항공사 정서적 이미지; 고객만족; 전환의도; Airline cognitive image; Affective image;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intention
Citation
관광학연구, v.37, no.3, pp.149 - 167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149
End Page
1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514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사 형태와 항공노선에 따라 항공사 이미지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항공사 형태와 항공노선에 따른 항공사의 인지적․정서적 이미지가 항공사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였다. 항공사 이용객을 대상으로 2011년 11월 1일부터 2011년 11월 30일까지 편의표본추출방식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항공사 형태와 항공노선에 따라 항공사 이미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저비용항공사보다는 대형항공사, 국내선보다는 국제선의 이미지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형태와 항공노선에 따른 항공사 이미지는 항공사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항공사 형태인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항공노선인 국제선과 국내선 각각의 집단별로 항공사 고객만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고객만족은 항공사 전환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객만족이 높으면 전환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항공사 이미지를 토대로 각 항공사들이 치열한 항공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고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ang Hyuck photo

Kim, Sang Hyuck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