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단위 농업경영체의 비전공유, 의사결정과정, 실무경영역량과 경영성과와의 관계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Vision-sharing, Communication, Management Competences and Performance of Agricultural Product Unit in Rural Village Level
- Other Titles
-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Vision-sharing, Communication, Management Competences and Performance of Agricultural Product Unit in Rural Village Level
- Authors
- 박운선; 박주섭; 조형래; 이상영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농촌지도학회
- Keywords
- village-based business; village-based farming; 마을단위 농업경영; 마을단위 농업경영체
- Citation
- 농촌지도와 개발, v.20, no.1, pp.105 - 141
- Journal Title
- 농촌지도와 개발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623
- DOI
- 10.0000/jecd/2013.20.1.0105
- ISSN
- 1976-310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마을단위 농업경영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을단위 농업경영체의 경영개선방안 기초 연구로서 마을단위 농업경영체의 개념정리⋅농업경영체의 구축과 지속적 운영을 위해 경영성과요소를 조사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마을단위 농업경영체로 행정구역상의 마을단위로 한정짓기보다는 마을이라는 개념을 넓게 보기위한 상징적인개념으로 영농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농업인이 면⋅군 단위로 또는 수평적으로 활동하는 확장된 범위에서의 농업경영체를 의미한다.
이를 토대로 실제 마을을 움직이고 있는 핵심농이 벤치마킹할 수 있으며 현재운영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농어촌공동체회사, 색깔있는 마을 중에서 표본을 추출하고 140개소에 현장방문 및 우편, 전화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설문에 참여한 경영체 51개소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인프라, 문화유산관리,공동체유대감, 공동체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과정 및 갈등관리역량보다는 경영역량, 생산역량, 마케팅역량, 경쟁역량이 경영성과(매출액)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참고하여 마을 단위 농업경영체들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실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실무적인 차원에서 농업경영체를 운영하는 주체들에게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62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