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서비스 품질 요인: A 중소병원 입원·외래환자 간 차이Medical Service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 Satisfaction: The Difference between Inpatient and Outpatient of A Medium-sized Hospital
- Other Titles
- Medical Service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 Satisfaction: The Difference between Inpatient and Outpatient of A Medium-sized Hospital
- Authors
- 노미정; 서원식; 권진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의료서비스 품질; 환자만족도; 중소병원; 입원환자; 외래환자; Medical service quality; Patients’ satisfaction; Small& medium-sized hospital; Inpatients; Outpatients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1, no.2, pp.331 - 339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331
- End Page
- 3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788
- ISSN
- 1738-1916
- Abstract
- 이 연구는 A 중소병원의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서비스 품질요인이 입원·외래 환자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다. 설문은 2011년 8월 20일부터 총 4주간 진행되었으며, 조사대상으로는 입원환자 96명, 외래환자 315명 총 411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입원환자의 경우 병원의 인지도가 환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외래환자는 의료진의 우수성, 병원 편의시설과 환경의 우수성, 친절한 직원, 병원의 인지도, 편리한 진료 및 행정절차 등 다양한 요인이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이 연구는 중소병원이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입원 및 외래 환자를 구분하여 각 환자군 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차별화 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시해 주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의료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78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