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매개효과: 지배구조와 기업성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덕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주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중화 | - |
dc.contributor.author | 천세학 | - |
dc.date.available | 2020-02-29T04:41:56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88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837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배구조에 대한 국내의 기존 연구들은 지배구조의 개선을 통한 대리인 비용감소와 기업성과증진 차원에서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지배구조의 통제역할에서 벗어나서, 지배구조의 개선을 통한 전략적 차원에서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한국에서 일어난 일련의 기업지배구조의 변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과연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지배구조의 적정성은 CSR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배구조 적정성의 세부항목 중에서는 공시적정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더 잘 수행하는 기업들이 더 좋은 경제적 성과를 거둔다는 기존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의 적정성과 기업성과에 있어서 CSR이 매개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지배구조가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영향을 주고 기업의 사회적 활동은 기업에 명성효과(reputation effect)를 발생시켜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이론적 틀을 지지하는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기업은 지배구조의 강화를 통해 경영의 감시와 통제를 강화하여 대리인 비용을 감소시켜 기업성과를 높일 수도 있지만, 지배구조의 변화를 통해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화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업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상업교육연구 | - |
dc.title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매개효과: 지배구조와 기업성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Mediating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etween Governance Structure and Firm Value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업교육연구, v.27, no.1, pp.125 - 14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43907 | - |
dc.citation.endPage | 148 | - |
dc.citation.startPage | 125 | - |
dc.citation.title | 상업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주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배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사회적정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명성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vernance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ard adequ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utation effect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