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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분석An Analysis of the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Bullied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Bullied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김순혜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Keywords
bullied children; risk factor; protective factor; friends' emotional support; 학교폭력 피해아동; 위험요인; 보호요인; 친구지지
Citation
아동교육, v.21, no.3, pp.5 - 17
Journal Title
아동교육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705
ISSN
1226-2722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즉 학교폭력 피해자가 될 승산을 높이는 위험요인들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있으며, 학교폭력 피해자가 될 승산을감소시킬 수 있는 보호요인들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같은 수준의 위험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하더라도 보호요인을 확보하고 있는 아동은 피해자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여위험요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보호요인들의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3개 초등학교 480명을 대상으로10개의 위험요인과 8개의 보호요인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38.5%의 아동들이 피해경험집단으로 분류되어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폭력피해경험유무의 관계가 분석되었다. 그 결과, 학교폭력 피해자가 될승산을 높이는 위험요인은 부모의 잘못된 훈육, 친구비행 그리고 폭력매체접촉이었고, 학교폭력 피해자가 될 승산을 감소시키는 보호요인은 유일하게 친구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떠한 위험요인에처해있어도 이를 억제해줄 수 있는 보호요인들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내적통제소재,집 분위기, 교사지지가 강력한 보호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외에도 위험요인별 보호요인의 종류가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써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은 위험요인들을 제거하고보호요인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특히 위험요인을 완화해줄 수 있는 보호요인을 탐색할때, 위험요인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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