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고등교육의 교양교육과정 형성 과정 분석An Analysis of the Formation of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in Korean Higher Education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Formation of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in Korean Higher Education
Authors
백승수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general education; the formation of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the legalization of general education; Higher Education.; 교양교육; 교양교육과정; 교양교육과정 형성; 교양교육과정 법정주의; 고등교육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6, no.4, pp.321 - 352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6
Number
4
Start Page
321
End Page
3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862
ISSN
1976-3212
Abstract
한국 고등교육의 교양교육과정은 1945년부터 1954년까지 10년간에 걸쳐 형성되었다. 본 연구는 이 과정을 교육과정의 목표, 구조적·내용적 특징그리고 운영상의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한국의 교양교육은 단선형 고등교육 체제 재편과 대규모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사 효율화 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형성되었다. ‘교양교육 법정주의’를 채택함으로써 구조적으로는 대학 단계에서 교양교육을 이수하는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내용적으로는 경직성, 획일성, 도구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부족, 전공 예비 교육적 성격, 복합형 모델 적용 그리고 학제적 과목의 부재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운영상으로는 교양과목의 제한, 저학년 대상, 학과 주도형 교양과목 설강, 교양교육 전담교원 부재 그리고 교양교육의 경시화 등을 특징으로 찾을 수 있다. 교양교육과정 형성기에 나타난 왜곡된 교양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극복하고 21세기의 전망을 담아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새로운 지평을 모색하여야 할 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Seung Su photo

Paek, Seung Su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