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지행동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과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Cognitive-Behavior Literatherap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Happiness and Improvement of Children's Self-Esteem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gnitive-Behavior Literatherap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Happiness and Improvement of Children's Self-Esteem
Authors
류미향노은호김춘경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인지행동치료; 문학치료; 행복감; 자아존중감; cognitive-behavior therapy; literatherapy; happiness; self-esteem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3, no.3, pp.237 - 256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37
End Page
2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902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행복감이 상대적으로 낮은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 문학치료를 실시하여, 인지행동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00시에 위치한 D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감 척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행복감이 낮은 학생 24명을 선발하여 문학치료 실시 집단과 비실시 집단에 각각 12명 씩 무선배치하였다. 문학치료 실시 집단에는 본 연구의 인지행동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실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본 프로그램은 인지행동 치료와 문학치료의 원리를 종합하여 구성하였고, 주 2회, 1 회기 당 60분씩 총 12회기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시작 전에 사전 검사, 프로그램 마지막 회기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지행동 문학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아동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은 증진되었고 추후 검사에서 행복감의 증진은 유지되었으나, 자아존중감의 증진은 그 효과가 유지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