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방송 실무교육으로서의 일터학습 사례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미영-
dc.date.available2020-02-29T07:45:5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952-
dc.description.abstract방송 제작현장에서 이뤄지는 일터학습은 예비 방송 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이지만 대학 커리큘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언론 관련 학과 학생들이 경험한 일터학습 사례를 제시하고 일터학습이 지닌 장단점과 효과 및 향후 방송 실무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살피고자 하였다. 14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토론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은 기존의 대학 실무교육이 제공하지 못하는 구체적인 현실 상황을 일터학습에서 경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로써 학생들은 현장 적응력과 콘텐츠 생산자로서의 인식을 갖추게 되었으나 생존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방송산업계 현실 앞에서 직업 선택에 다소 혼란을 느끼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은 일터에서 시행착오나 실수, 피드백, 선의의 경쟁, 모방을 통해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무형식학습을 경험하였으며 일터학습 결과 인터뷰 요령, 촬영 및 편집, 틀짓기, 사회적 대인관계 영역 등에서 암묵지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방송 실무 강의자들이 일터학습에 보다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title방송 실무교육으로서의 일터학습 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Workplace Learning as a Broadcasting Job Training for the College Stud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5392/JKCA.2012.12.12.8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2, no.12, pp.823 - 833-
dc.identifier.kciidART001726550-
dc.citation.endPage833-
dc.citation.startPage823-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1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미영-
dc.subject.keywordAuthorWorkplac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l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Tacit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일터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커리큘럼-
dc.subject.keywordAuthor무형식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암묵지-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Mee Young photo

Oh, Mee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