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이 영아발달 및 어머니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oddler-parent program model based on the brain development theory for toddler development and parent interac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oddler-parent program model based on the brain development theory for toddler development and parent interaction
- Authors
-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이방실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Brain Development; Toddler-Parent Program; Toddler Development; Mother Interaction; 뇌발달;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 영아발달; 어머니 상호작용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2, no.6, pp.447 - 468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2
- Number
- 6
- Start Page
- 447
- End Page
- 4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964
- DOI
- 10.18023/kjece.2012.32.6.019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이 영아발달과 어머니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걸음마기 영아와 그들의 어머니 총 69쌍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34쌍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35쌍이었다. 영아-부모 프로그램은 10개월에 걸쳐 실시되었고 프로그램 전후로 영아발달검사, 어머니 상호작용 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아는 인지발달 및 동작발달, 언어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어머니들은 자녀 발달에 대한 이해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영아-부모 프로그램이 갖는 영아 발달적 의미와 어머니 양육환경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96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