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이 영아발달 및 어머니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oddler-parent program model based on the brain development theory for toddler development and parent interac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toddler-parent program model based on the brain development theory for toddler development and parent interaction
Authors
정미라권정윤박수경이방실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Brain Development; Toddler-Parent Program; Toddler Development; Mother Interaction; 뇌발달;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 영아발달; 어머니 상호작용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2, no.6, pp.447 - 468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2
Number
6
Start Page
447
End Page
4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964
DOI
10.18023/kjece.2012.32.6.019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이 영아발달과 어머니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걸음마기 영아와 그들의 어머니 총 69쌍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34쌍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35쌍이었다. 영아-부모 프로그램은 10개월에 걸쳐 실시되었고 프로그램 전후로 영아발달검사, 어머니 상호작용 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아는 인지발달 및 동작발달, 언어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어머니들은 자녀 발달에 대한 이해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영아-부모 프로그램이 갖는 영아 발달적 의미와 어머니 양육환경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